노브 컨트롤러 nOb control 구입기/개봉기

노브 컨트롤러 nOb control 구입기/개봉기



음악 작업에 전념하기로 하면서 작곡도 많아지고 편곡도 많아지고, 특히나 믹스를 해야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DAW 및 각종 음악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루 10시간 이상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 라이브 음향을 하던 저로서는 역시 하드웨어 장비를 다루던 것이 훨씬 익숙한데요, 요즘에는 소프트웨어 가운데 하드웨어 제품을 복각한 것들이 많이 나와서 인터페이스라던가 작동 방식은 비슷한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를 복각한 소프트웨어가 절대 따라할 수 없는 하드웨어만의 고유한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조작감'인데요, 크고 작은 노브와 페이더를 손으로 돌리고 움직이면서 사운드를 체크할 수 있었던 하드웨어와는 다르게, 소프트웨어라면 그 생김새는 똑같이 만들었어도 결국에는 마우스 하나에 의지해서 작업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애초에 소프트웨어에 익숙하신 분들은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지도 모르겠으나, 직접 손으로 만지고 작업할 수 없다는 점은 저처럼 하드웨어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적지않은 벽을 느끼게 만듭니다. 



아름답다! 영롱하다! 그 이름도 nOb Control 


사실 이 제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상당히 오랫동안 Softube 의 Console1 이라는 제품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 가격을 도무지 감당하기 어려워서 계속 미루고 있는데요, 현재 행사도 하고 있으니 이렇게 써 놓고 언제 또 덜컥 질러버릴지는 모를 일입니다. 아무튼 nOb control 은 그러한 본격적인 믹서 컨트롤러를 대신하는 제품입니다. 


두 개의 토글 스위치와 하나의 큰 노브 스위치로 구성된 이 제품은 어떤 특정 소프트웨어의 전용 컨트롤러가 아닙니다.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 할 필요없이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기만 하면 마우스처럼 곧바로 인식하기 때문에 원하는 어떤 경우에라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노브 형태로 되어있는 원형의 컨트롤부를 조작하는데 슈퍼 용이하다.

- 상/하 혹은 좌/우의 페이더를 움직이는 선형 컨트롤도 지원한다. 

- 컨트롤부 위치를 마킹하여 터지 작동으로 쉽게 화면상에서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다. 


이 정도가 제품의 대표적이고 강력한 기능입니다. 이 외에 대각선상의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등의 어드벤스드 기능도 있습니다만, 이미 저 세 가지 동작만으로도, 기존에 마우스로 드레그 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기대됩니다. 


제품이 마음에 드는 아주 큰 부분 하나가 디자인이 정말 예쁘다는 것입니다. 나무 하우징에 금빛 컨트롤러... 초등학생 주먹 쥔 손 정도 크기로 은근히 작지 않은 사이즈인데요, 책상에 올려놓으니 마음이 다 힐링됩니다. 아... 돈 써서 그런건가...? 세상에 돈 쓰는게 제일 재밌어...



왼쪽부터 트랙패드, 노브컨트롤, 매직키보드, 로지텍MX ERGO


중요한 것은 실제 작업에의 사용일텐데요, 일단 기존의 프로젝트를 열어서 몇 가지 플러그인들이나 믹서창에 테스트 해 본 결과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사실 페이더를 마우스로 끌어서 조작하는게 영 익숙해지지 않아서, 결국에는 어느 정도 조작하다가 근접한 정도다 싶으면 그냥 수치창에다가 값을 입력해서 고정시키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소수점 단위 컨트롤은 아무래도 안하게 되더라구요 ㅎㅎ 


이제 nOb Control 덕분에 값을 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으로 귀로 듣고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용 후기를 또 남길 수 있기를 바라며, 사실 충동구매였는데 마침 오늘 블로그 애드센스 수입이 들어왔길래 뜻밖의 지름 퉁친 기념으로 포스팅 합니다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