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공부하기, 회화책 동영상강의 추천

러시아어 여행회화 추천도서




여행을 출발하면 가장 많은 기간 체류하게 되는 국가가 러시아입니다. 그 이유는 물론 땅덩어리가 크기 때문이지요 ㅎㅎ  그런데 러시아 사람들은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우리나라 정도의 수준 혹은 그 이하라고 합니다. 러시아 사람들이 미국을 싫어하는 정도가 한국인이 일본을 싫어하는 것보다 더 심하다고 하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여행을 간다고 해서 꼭 그 나라의 언어를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여행을 보다 알차고 풍족하게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저는 워낙에 외국어 공부하는걸 좋아해서(영어빼고 흙...) 많은 고민 하지 않고 러시아어에도 도전해 보았습니다. 


러시아어, 다른 말로 노어는 중국어랑 아랍어와 함께 세계 3대 난어로 꼽히는 어려운 외국어로 유명한데요, 처음 알파벳을 접할 때 저 역시 멘붕이었답니다...ㅋㅋ  사실 새로운 알파벳을 익히는데에도 저는 큰 거부감이 없는 편인데 키릴문자라고 부르는 러시아어 알파벳은 영 눈에 들어오지 않아서 읽는 법을 익히는데만 일주일 이상 걸린 것 같습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알파벳 공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로마자를 그대로 사용하는 다른 유럽 나라의 외국어들도 읽는 방법은 영어랑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정확한 읽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키릴문자 공부는 저는 인터넷과 유투브 동영상으로 했습니다. 


외국어 공부에는 취미도 있고 해서 블로그에도 꼭 한번 외국어에 대한 포스팅을 따로 하고싶은데요, 아직은 고민중입니다. ㅎㅎ 





러시아어 알파벳인 키릴문자를 익히고 난 다음에는 곧바로 서점으로 갔습니다. 당장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근차근 러시아어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은 아니었구요 그래서 문법 이런거 뛰어넘고 회화책 위주로 네가지 정도 살펴본 다음에 구입한 도서입니다. 일단 포켓북이라서 좋습니다. 어차피 여행 출발할 때는 짐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가지고 가지는 않겠지만 지금도 평소에 바지 주머니에 넣어 다니면서 수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크~ 보이십니까 공부의 흔적... ㅎㅎ  한국어 - 러시아어 - 발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러시아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바로 따라하고 써먹을 수 있지만 역시 저는 일단 알파벳을 읽는 방법 정도는 익히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가지고 가서 책을 펼쳐놓고 그대로 따라 읽을거라면 혹시 모르겠지만요.  책에 MP3 파일이 담긴 CD가 같이 있어서 들으면서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보통 요즘은 MP3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CD로만 제공하고 있어서 ODD를 빌리러 다니느라 혼났습니다 ㅎㅎ 



추가로 러시아어 공부에 추천하고싶은 교육자료가 있어요! 바로 유투브에 있는 자료인데요, 저작권 문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모르지만 일단 장기간 게시되고 문제없이 재생되는 것으로 보아 활용 가능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초급 강의만 중간정도까지 들었는데 역시 책펴놓고 혼자 하는 것보다는 설명을 한번 듣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되네요.


▶︎ https://www.youtube.com/watch?v=I-Uh-NJcFac&list=PL9379B3CF4D317165



러시아어를 한달정도 접해본 소감은 이렇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요! (근자감...?!)  아니아니 물론 어렵습니다. 필기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어려워지는 것 같고 문법도 우리말이나 영어와 많이 달라서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 물론 러시아어 특유의 문법 구조로 인해 오히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도 있는 것 같아요.  깊이 들어가면 갈수록 어려워지는 언어가 아닌가 싶지만 기초 회화를 할 수 있기까지는 키릴문자를 다루는 데에만 빨리 익숙해진다면 금방 배울 수 있는 언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도 러시아로 출발하기 앞으로 한달정도 남았는데 좀 더 공부해서 '생존회화'정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