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루블화(RUB) 환전하기, 루블 환전

러시아 화폐 루블 환전하기



국제현금카드를 만들기 위해 KEB하나은행에 방문하는 겸사겸사 러시아 화폐인 루블화를 조금 환전했습니다. 보통 달러나 엔화같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외환의 경우 어느 때 어느 지점에 가더라도 여행자금 정도는 충분히 환전이 가능한데요, 러시아 화폐인 루블화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듯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냥 환전하려고 하는데 은행에 돈이 없다고...  조금 알아보니 전화를 통해서 환전을 예약하는 시스템이 있더라구요! 미리 전화해서 환전을 해 두면 정해놓은 날짜에 은행에 방문해서 외환을 찾으면 된답니다. 


하나은행 1544-3000 으로 전화해서 0 - 2 - 4 번을 순서대로 누르면 외화환전서비스로 연결됩니다. 상담원과의 통화를 통해 환전할 화폐, 금액 등을 정하고 언제 어디 은행을 방문할지를 결정하면 되는데요, 저는 이번에 20,000루블(한화 약 36만원) 을 바꿔야겠다고 결정했어요. 분명히 더 쓰긴 할테지만 국제현금카드도 만들테니 가서 뽑아쓰려구요. 처음에는 강릉에 있는 하나은행으로 문의를 했는데, 금액이 크지 않아서 강릉 지점까지는 빠른 시일내에 돈을 조달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휴가 나와있는 김에 그럼 오늘(금요일) 중으로 성북구에서 바로 환전할 수 있는 은행이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스템 상에서 각 은행 지점별 외화 보유율을 알 수 있는듯 하구요 지점이 결정되면 상담사가 직접 해당 지점에 전화해서 실보유량이 충분히 있는가를 확인합니다. 


국제현금카드를 만드느라 마침 하나은행 계좌를 개설해놨는데요, 계좌에 돈을 입금해 놓으면 SMS인증을 통해서 전화상담시 바로 환율에 맞는 한화가 출금됩니다. 그럼 끝! 이제 정해놓은 날짜에 해당 지점으로 가서 돈을 찾으면 됩니다. 아, 돈을 찾으러 갈 때는 반드시 신분증이 필요하니 잊지마세요! 

참, KEB하나은행에서는 30만원 이상 환전을 할 경우 간단한 내용이지만 무료로 여행자보험을 들어준답니다. 30만원 이상 금액에 따라 보장 내용도 달라져요. 기간은 환전일로부터 3개월간 유지가 됩니다. 나름대로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이 되네요. 




저는 20,000루블하고 비상용으로 미국 달러도 100달러 바꿔왔습니다. 달러는 완전 빳빳한 새돈으로 주던데, 루블화는 그렇지 않았다는...ㅠ  사실상 러시아에 가면 5,000루블짜리 지폐 이상으로는 받지 않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잔돈이 없어서요. 가능하면 애초에 천루블짜리로 다 준비하려고 했는데 이마저도 은행에 돈이 없어서 (...!)  천루블짜리 5장에 5천루블짜리 3장으로 받아왔어요. 5천루블짜리는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면 러시아 은행에서 바꿔서 가지고 다닐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