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 크로스컨트리 스키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 크로스컨트리 스키




두번째 소개할 종목은 바로 크로스컨트리 스키 입니다. 먼저번의 알파인스키와 함께 설상 스포츠로 분류가 되고 있구요 알파인스키와 다르게 뒤꿈치가 떨어지는 바인딩을 사용합니다. 알파인스키에서는 뒤꿈치가 붙는 고정형 바인딩을 사용한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크로스컨트리 스키에서 이런 방식의 스키를 사용하는 이유는 경기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




1. 크로스컨트리 스키란?


크로스컨트리 스키(CrossCountry Ski)는 눈 덮인 지형을 스키와 폴을 사용하여 이동하는 스포츠입니다. 즉, 알파인스키처럼 무조건 가파른 경사를 활강하며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평지, 심지어는 오르막 경사까지도 올라가야 하는 종목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과 인내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답니다. 코스는 말씀드린대로 오르막, 내리막, 평지가 각 1/3씩 구성이 되어 있고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활주하는데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클래식 주법과 프리스타일 주법입니다. 


 1) 클래식 주법

   클래식 주법은 스키를 평행으로 고정한 채로 폴을 사용해서 정해진 주로를 따라가는 방식입니다. 


 2) 프리스타일 주법

   프리스타일 주법은 스케이팅 하듯 스키의 엣지를 밀어 좌우로 헤쳐나가는 방식입니다. 






2. 크로스컨트리 스키의 경기방식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복잡하게 경기방식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기에 따라서  활주 주법만 잘 고려하면 된답니다. 


개인출발 : 오로지 프리스타일 주법으로만 주행해야 합니다. 

스키애슬론 : 코스의 절반을 클래식 주법으로 주행한 뒤, 반환점을 지나면 프리스타일 주법으로 바꾸어 주행합니다.

4인 계주 : 한 조에 4명이 있는 계주는 2명은 프리스타일, 나머지 2명은 클래식 주법으로 주행합니다. 




3. 평창 동계올림픽에서의 경기 구성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총 6가지 부문으로 경기가 치뤄집니다. 


 1) 개인경기

   15~30초 간격으로 개인 출발하는 경기입니다. 여자는 10km, 남자는 15km를 주행합니다. 


 2) 스키애슬론

   동시출발 경기로 여자는 15km, 남자는 30km 를 주행합니다. 주법은 위에 설명한 것처럼 클래식, 프리스타일 반반입니다 :)


 3) 스프린트

   단거리 경기로서 여자는 0.8~1.6km, 남자는 1~1.8km의 거리를 빠르게 주행합니다. 


 4) 팀 스프린트

   위와 같은 거리의 구간을 2명의 선수가 3~6구간을 교대로 타는 단거리 계주 경기입니다. 


 5) 단체출발

   모든 선수들이 동시에 출발하는 경기입니다. 여자는 30km, 남자는 50km의 거리를 주행합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계의 마라톤이네요!


 6) 계주

   팀당 4명으로 구성되어 여자팀은 20km 를 한 선수가 5km씩, 남자팀은 총 40km 거리를 한 선수가 10km씩 주행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팀 스프린트 경기가 상당히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스키를 타고 오르막이라니, 생각만 해도 허벅지가 타는 것 같습니다 ㅎㅎ 여름에도 도로에 바퀴달린 스키 플레이트를 타고 오로지 폴만을 사용해서 이동하는 연습을 하는 스키 선수들을 본 적이 있는데 아무래도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이었던 모양입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컨트리 스키 대회 동영상을 하나 소개해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크로스컨트리 스키편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