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여권 만들기 / 전역예정자

군인 / 직업군인 여권만들기 : 전역예정자.ver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 여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대부분 여권 만드는 방법 정도야 알고계시죠. 하지만 군인이라면? 해외여행을 가기 까다로운 군인이라도 쉽게 여권을 만들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여권을 만들면서 필요했던 것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우선 여권을 제작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수수료 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만약 자신이 군인일 경우, 혹은 25세에서 37세에 해당하면서 병역 미필인 경우에는 한가지 준비물이 더 필요한데요, 바로 : 국외여행허가서 입니다. 


국외여행허가서는 해외여행을 가고자 하는 군인이 군조직 내에서 받는 허가서인데요, 최종적으로 장성급 지휘관 즉, 사단장님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ㅎㄷㄷ 그렇다보니 아무래도 직업군인들의 신혼여행이라던가, 전역을 앞둔 사람이 해외 취직을 준비하며 면접 등의 이유로 외국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군복무 기간중에는 해외여행을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르는척 그냥 여권을 만들러 가면 어떻게 되냐구요? 여권 발급사무소에서 신분증으로 조회하면 다 나온답니다 ㅎㅎ 관련 서류를 달라고 할거에요 


저는 전역을 하고 여행을 갈 계획인데요 하지만 전역 후 거의 곧장 여행을 떠날 예정이기 때문에 복무 중에 여권을 빨리 만들어서 그 외 서류들도 처리를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전역 후 여행을 가려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여권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국외여행허가서가 필요하다는 것! 흑.... 그래서 저도 처음에는 국외여행허가서를 작성하려고 했었는데요, 이건 뭐... 방문국가, 일정 등등을 적는 란에서 그냥 막혀버리더라구요. 25개국을 다 적어야 하나? 5개월 일정을 다 적어야 하나? 그래서 그냥 포기하고 다른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기 시작했답니다. 


그리고 발견한 방법! 6개월 이내에 전역하는 장병들은 국외여행허가서 대신 전역예정서를 발급받아 여권을 신청할 수 가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자주 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대대급 인사과에서 모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요. 그냥 전역예정서를 신청하면 연대 혹은 사단 인사처에서 확인 후 깔끔하고 시원하게 발급해 줍니다. 그러면 여권을 신청할 때 구비서류를 요청하면 국외여행허가서 대신 이 전역예정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물론 여권이야 만들 수 있지만 군복무 중에 여행을 가려고 하는거라면 당연히 무조건 국외여행허가를 받아야 해요. 위와 같은 방법은 저처럼 여권은 당장 만들어야 하지만 전역 후 출발할 예정에 있는 분들에게만 해당됩니다. 




저는 이렇게 여권 만들기에 성공했습니다 :)  이제 여권을 만들었으니 국제운전면허도 신청해야하고 이륜차 영문등록증도 만들어야 하고 앞으로 또 할 일이 많네요 저는 10년짜리 48면 복수여권으로 만들었어요. 이번 여행이 무사히 종료된 다음에도 앞으로 10년 안에 48매 다 쓰도록 여행 많이 다녔으면 좋겠네요 ! 


관련해서 기타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얼마든지 제가 아는 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