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크라스키노, 안중근 의사 단지동맹 기념비

크라스키노, 단지동맹 기념비


보통은 블라디보스톡에서 횡단열차 등을 이용해서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열차가 가지 않아 방문하기가 쉽지않은 남쪽으로 이동하면 크라스키노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굳이 되돌아갈 것을 수고하면서까지 이곳을 방문한 이유는 딱 하나, 이곳에 안중근 의사 단지동맹 기념비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Kraskino, Russia

크라스키노 도착. 전날 아주아주 와일드 캠핑(모기떼의 습격을 받은 ㅠㅠ)으로 몸 상태가 말이 아니었는데 비가 그치지 않고 계속 내리고 있었습니다. 몸도 마음도 젖은 기분... ㅎㅎ 마을에 도착하자 몇개의 기념비들이 보이기는 했으나 단지동맹 기념비는 어디에 있을까? 주변을 둘러보다가 동상을 먼저 발견했답니다.


Lieutenant Craskin

일본군과 싸우다가 순국한 크라스킨 중위의 동상이라고 합니다. 경례 자세로 있는 모습이 굉장히 늠름합니다. 1938년 하산 전투는 러시아에서도 유명한 전투 중 하나인 모양입니다. 


Kraskino, Russia

가까운 거리에서 계속 둘러보아도 단지동맹 기념비는 찾을수가 없어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물어보았습니다. 러시아어로 대체 뭐라할지 몰라 사진을 보여주며 여기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 물어보았습니다. 대답하는 말은 알아들을 수 없지만 다행히 방향을 가르켜주어 알아들었습니다.  복장이 군복인듯 해서 물어보니 군인이 맞다고 합니다.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니 안된다고하는데 아마 자기는 군인이라 사진을 찍을 수 없다는 모양입니다. 저보다도 작은 키. 러시아인 치고는 상당히 외소한 편이지만 곧은 허리, 밝은 표정, 자신감있는 말투를 보아하니 참군인입니다. 


Ahn, jung-gun monument

군인아저씨가 알려준 방향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한 10분정도 더 가니 길 바로 옆으로 안중근 의사 단지동맹 기념비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쪽에는 한글로, 반대편에는 러시아어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5 kinds of sins of Ito Hirobumi

기념비 주변에 제초작업도 깔끔하게 다 되어있고 생각보다 관리가 잘 되고있는 것 같아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10분 전까지만해도 잠 못자 피곤하고 쫄닥 젖어 지친 상태였는데 막상 기념비에 도착해보니 마음이 확 풀어집니다. 기념비 중앙의 15개의 돌은 이토 히로부미의 15가지 죄목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Duty of a soldier is dedicated to the country

언제봐도 가슴찡한 안중근 의사 수인. 위국헌신 군인본분


1909년 3월 5일경 12인이 모이다. 단지동맹이란 안중근 의사의 이토 히로부미 처단 전 이곳 크라스키노(연추하리)에서 12명이 모여 태극기에 선혈로 대한독립이라 쓰고 결의를 다진 것을 의미합니다.


2011년 8월 4일, 102년이 지나 오늘, 12인을 기억하다.


얼굴이 피곤에 찌들어있는데 왠지 분위기와 어울립니다 ㅎㅎ 


태극기를 들고 한장

2018 평창 기를 들고도 한장 더




저는 이번 오토바이 유라시아 대륙횡단 여행을 통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대한민국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여행소개 스티커 제작, 여행지에서 나눔.  대한민국과 평창 소개

유라시아 대륙의 역대 동계올림픽 개최도시 방문

제 여행의 주제에 맞는 다양한 활동(특정장소 인증샷, 인터뷰, 플래쉬몹 등등) 을 미션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블로그 댓글이나 방명록 등을 통해 미션을 제시해주시면 제가 여행지에서 수행하고 포스팅으로 보고합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