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 스키점프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 스키점프




이제 낯설지 않은 동계올림픽 종목, 스키점프입니다! 영화 '국가대표'를 통해서도 많이 알려진 종목이죠. 최근에는 휴잭맨이 출연한 '독수리 에디' 라는 영화에서도 등장했었습니다. 꽤 친숙한 동계스포츠 종목이지만 세세한 점까지는 알지 못해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바라며, 이번에는 동계올림픽 경기종목 중 스키점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스키점프란?


스키점프는 스키를 타고 35도에서 37도의 급경사면을 시속 90km 정도로 활강하여 내려오다가 도약대로부터 착지까지 가장 멀리, 그리고 가장 안정적으로 비행하여 착지하는 경기입니다. 활강과 비행 모습이 아름다워서 스키 경기의 꽃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하네요!  총 5명의 심판이 각자 20점 만점에서 점수를 채점하고 가장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를 뺀 3명의 심판관의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한다고 합니다. 


스키점프에 사용되는 스키는 경기 특성상 일반적인 스키보다 넓고 긴 편이라고 합니다. 그냥 스키종목이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이 아니라니깐요ㅎ 알파인부터 크로스컨트리, 점프에 이르기까지 다 스키의 모양이 다르죠? (저도 이번에 알았답니다...ㅎㅎ) 


2018 동계올림픽에서 사용될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2. 스키점프의 경기방식


스키점프는 세 종류의 힐에서 진행이 됩니다. 노멀힐, 라지힐, 스카이플라잉이 그 세가지인데요, 노멀힐은 최대 110미터, 라지힐은 최대 145미터로 말 그대로 사이즈에 따라 다르네요. 스카이 플라잉 경기는 측정선이 무려 185미터나 되는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하지 않는 종목입니다 :) 


노멀힐에서는 K-포인트를 기준으로 1m 에 2점의 점수가 주어지고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미터당 2점을 가/감하는 방식입니다. 라지힐에서는 1미터를 기준으로 1.8의 점수가 주어진다고 해요!  이밖에도 심판들은 '날아가는 동안 스키를 안정된 자세로 유지하는가, 균형은 어떤가, 신체 위치와 착지 상태가 좋은가'를 평가기준으로 삼아 채점합니다. 


자료출처 :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웹사이트




3. 평창 동계올림픽에서의 경기 구성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4가지 경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멀힐 남자 개인, 라지힐 남자 개인, 그리고 라지힐 남자 팀과 노멀힐 여자 개인 이렇게 총 4가지에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실제로 경기에 사용될 알펜시아의 스키점프대가 어떤 사양을 갖추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노멀힐 : K-포인트는 98미터, 힐 최대거리는 108미터입니다. 

  • 라지힐 : K-포인트는 125미터, 힐 최대거리는 140미터입니다. 






상으로 동계올림픽 종목 스키점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정말 간단한 정보지만 조금이라도 더 알면 경기를 더 즐길 수 있고 선수들도 더욱 응원할 수 있지요. 지금도 많은 선수들이 2018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며 열심히 훈련하고 있을텐데요, 선수들도 많이 응원해주시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도 많이 응원해주세요. 물론 저도 좀 응원해주시구요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